Intro
오늘은 소비자신뢰지수에 대해서 적어 보겠습니다. 소비자신뢰지수는 무엇을 측정 하는 지, 어떻게 계산 하는 지, 그리고 수치 해석과 발표 일정은 어떻게 하는 지에 대해서 적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소비자신뢰지수는 뭘 측정 하나요?
소비자신뢰지수는 다음과 같은 질문을 통해 가계의 경제에 대한 심리 상태를 측정 합니다. 우선 현재 경제 상태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를 합니다. 개인 재정과 고용 상태, 그리고 물가와 수요들에 대해서 평가 합니다.

두번째로 향후 1년과 5년의 경제 전망에 대해서 심리 상태를 측정합니다. 또한 향후 물가 전망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자동차, 내구제, 주택 구매 수요를 알아 봅니다.
한 마디로 경제 전반 기대감과 심리 상태를 알아 보는 것입니다.
소비자신뢰지수는 어떻게 계산하나요?
다음은 소비자신뢰지수 계산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MSCI라는 기업이 대략 500명 정도의 미국인들에게 전화로 돌려서 설문 조사를 합니다.
현재에 대한 경제는 어떻게 평가하는 지를 보고 앞으로의 경제는 어떻게 기대하고 전망 하는 지 조사합니다.
소비자신뢰지수는 수치 해석은 어떻게 하나요?
소비자신뢰지수는 100을 기준 선으로 두고 하며 지난 데이터와 수치 차이를 비교 하면서 해석 합니다.

따라서 지난 데이터에 비해 수치가 떨어졌다면 소비자들이 우려를 하고 있다고 해석 합니다. 반대로 지난 데이터에 비해 완만하게 올라간다면 소비자들이 경제 여건들에 대해서 좋게 보고 있구나 라고 판단 합니다.
소비자신뢰지수 발표 일정은 언제 하나요?
소비자신뢰지수는 매월 2회 발표 하며 예비치를 먼저 발표하고 확정치를 그 다음 발표 합니다. 예비치는 매월 둘째 주 금요일에 발표하고 확정치는 매월 넷째 주 금요일에 발표 합니다.
요약
오늘은 소비자신뢰지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소비자신뢰지수는 500명 정도의 미국인들을 대상으로 앞으로와 현재 경제 여건에 대해서 조사하는 지표입니다. 예비치와 확정 치를 발표하며 예비치는 매월 둘째 주 금요일에 발표하고 확정치는 매월 넷째 주에 발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