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을 쓰기 앞서
오늘은 최근에 있었던 한국 이재명 대통령과 멜로니 이탈리아 총리의 정상 회담에 나왔던 내용들을 정리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요 공약들과 체결 된 계약 내용들을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반도체 협력 및 광물 공급
먼저 멜로니 이탈리아 총리와 한국 이재명 대통령은 서로 간의 반도체 협력을 약속 했습니다. 국제 정세가 좋지 않은 현재, 양국은 반도체에 대한 안보 위협에 대한 숙제가 있습니다. 따라서 이 대통령과 이탈리아 총리는 양해각서를 작성 하고 반도체에 대한 협력을 지속화 하기로 했습니다.

두번째로 광물 공급에 관련된 약속을 했습니다. 광물 안보 파트너쉽 (MSP) 등을 협력 하고 광물 공급도 서로 체결 하기로 결정 했습니다.
중소기업 육성과 협력
세번째로 멜로니 이탈리아 총리와 이재명 대통령은 중소기업 육성과 협력에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특히 정상회담 당시 이재명 대통령은 한 이탈리아 포럼을 강조해 이탈리아의 중소기 생태계를 언급 하며 포럼을 구성 하자는 제안을 했습니다.
문화 교류 케이팝
이탈리아 멜로니 총리는 케이팝을 언급하며 딸이 케이팝을 좋아하고 팬이다 라는 발언을 했고 추가로 한국의 소프파워를 알리는 케이팝을 어떻게 하면 교류 할 지에 대해 의논 했다고 합니다. 따라서 케이팝 관련된 문화 교류를 하기로 했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이탈리아 관광지에 한국어 오디오 가이드를 넣어 다양한 협력을 추진하기로도 했습니다. 특히 스포츠 분야에서도 문화 교류를 하며 이번 2026년 밀라노 동계올림픽외 주요 행사에서 스포츠 분야 협력을 강화시키기로 했습니다.
방산 인공지능

양국은 방산과 인공지능에 대해서도 지리학적 위치와 공통점을 토대로 협력 하기로 했습니다. 특히 최근 나토의 군비 확장 기류에 대해 이탈리아와 K 방산 협동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이외에도 MOU 3건을 체결 했고 재난 관리와 시민 보호 등등의 협동도 추진하기로 결정 했습니다.
마무리
오늘은 한 이탈리아 정상회담 내용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주요 업적은 방산, 반도체, 그리고 문화 교류 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