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R와 ADX의 차이 ATR와 ADX 지표 보는 방법

Intro

ATR와 ADX라는 지표들이 있습니다. 문뜩 비슷해 보이는 지표이지만 얼핏 계산 방법을 보면 다르게 사용 되는 지표입니다. 오늘은 ATR와 ADX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TR이 무엇이고 어떻게 쓰이며 ADX는 또 ATR와 다른 면이 무엇이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TR에 대하여

먼저 기술적 지표 ATR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TR는 Average True Range라는 의미로 시장의 변동성 지표를 뜻합니다. 얼마나 시장이 변동하는 지를 나타내는 지표로 방향 및 추세는 알려주지 않습니다. 만약 이 ATR의 지표의 수치가 크면 변동성이 심한 장세를 뜻하며 반대인 상황이면 조용한 장세임을 뜻합니다. 이 지표는 주로 손절 라인을 정하거나 포지션 관리 할 때 사용 합니다.

ATR는 주로 포지션 손절 라인을 쓸 때 사용 하는데 타임프레임에 따라 진입 가격- (2*ATR)를 계산하여 포지션 손절 라인을 정합니다.

예를 들어 테슬라가 현재 437달러인데 진입 가격이 430달러고 당시 ATR이 4시간봉 상 10이면 430-20으로 410달러 선을 손절 라인으로 정하는 것입니다.

이 지표는 가끔 가다가 주가와 괴리를 보일 때가 있습니다. 주가가 상승 추세인데 ATR가 바닥을 다지는 듯한 모습을 보일 경우에는 주가의 변동폭이 적은 약세장의 의미를 뜻하며 이는 추세 전환이 곧 올 것을 암시합니다. 반대로 주가가 하락 추세인데 ATR이 바닥을 다지는 듯 해 보이면 주가의 하락세가 완만하며 다시 상승을 나타내는 것을 암시합니다.

ADX에 대하여

이번에는 ADX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DX는 Average Directional Index라는 것을 뜻합니다. 이 지표는 추세의 방향성의 강도를 나타내는 지표이며 얼마나 추세가 강한 지를 알려줍니다. 수치가 낮을 수록 추세는 약하다는 것을 보이며 수치가 높을 수록 추세가 강하다는 것을 나타내죠. 주로 추세 강도 기준선은 25 수치를 기준으로 나타냅니다.

따라서 주가가 상승 추세인데 ADX가 오름세를 보이면 상승 랠리가 좋다는 것을 뜻하며 주가가 하락 추세인데 ADX가 하락추세를 보인다는 것은 주가가 조정을 보일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ATR와 ADX의 차이점은?

ATR와 ADX의 차이점은 그렇다면 무엇일까요? 그렇습니다. 바로 변동성과 강도의 차이입니다. 변동성이 아무리 크다고 해서 강도가 크게 오름세를 보일 것이라는 것은 착각입니다. 위 사진을 보면 테슬라 4시간봉 차트인데 2024년 말쯤 하락세를 보이는 주가의 ADX는 오름세를 보였지만, ATR는 낮은 수치를 보였습니다.

2022년도 마찬가지입니다. 2022년도 12월 말쯤 테슬라 주가는 하락세를 보이며 ADX가 동시에 오름세를 보였습니다. 하지만, ATR는 바닥을 다지고 있었습니다.

따라서 ATR와 ADX는 변동성 및 강도의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강도는 추세의 힘을 뜻하며 변동성은 말 그래도 변동폭이 심한지입니다.

이 두가지 지표가 동반 상승할 경우 추세가 힘 있다는 것을 알기 쉬울 것입니다.

마무리

오늘은 ATR와 ADX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ATR은 쉽게 말해 변동성 지표이며 ADX는 강도 지표입니다. 둘의 공통점은 방향은 안 보인다는 점이며 힘과 폭이 차이가 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