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 시장 차트 분석- 지금은 이더리움 생태계 코인들이 올라가야 하는 이유
INTRO
오늘은 코인 시장 차트 분석을 통해 여러분들에게 관점으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간단하게 한 문장으로 요약하자면, 지금은 알트코인들을 노릴 때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면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MID1
먼저 토털 3와 비트코인 도미넌스 차트입니다. 비트코인 도미넌스와 토털 3를 보는 이유는 비트코인이 리드하는 상승장때 즉 비트코인 도미넌스가 올라갔을 때 시가총액이 낮은 저시총 알트코인들의 움직임이 어느정도 되는 지를 보기 위합니다.
자세히 보시면, 비트코인 비중이 높을때 잡알트 및 저시총 알트코인들은 상승 폭이 저조했고, 도미넌스가 과하게 떨어질 때 토털 3의 시가총액 비중이 올라갔습니다.
하락장 때는 비트코인 도미넌스가 낮았었던 상태에서 오름세를 보였었고, 이때 알트코인들은 후발주자였습니다.
그래서 요약하자면, 한 마디로 알트코인들의 도미넌스는 비트코인 도미넌스가 과하게 떨어질 때 유동성이 알트코인들로 모아집니다.
그러면 알트코인들의 비중이 높고 비트코인 비중이 큰 폭으로 줄어들 때가 언제일까요?
바로 그건 금리인데요. 물론 다른 이유들도 있고 최근 들어서 이더리움이 뒤쳐지는 것은 사실이지만, 금리와 이더리움 비트코인 차트를 대입 해 보면, 이더리움은 코로나 시절 때도 금리가 높았을 때 흘러내린 적이 있었고, 위 사진대로 보면, 금리를 충분히 내릴 때 이더리움의 가치가 저점에서 올랐었고, others ( 저시총 알트코인들)도 올랐었죠.
그런데 저때를 곰곰히 생각 해 보면, 왜 이더리움과 알트코인들의 가치가 금리와 관련 되 있을까요? 그 이유는 유동성과 이더리움의 기능 때문인데요. what is purpose for ethereum이라고 검색 해 보면 탈중앙화 어플리케이션을 만들고 스마트 컨트렉트를 만드는 기능이라고 나옵니다.즉, 이더리움이 있어야 알트코인들이 존재하고, 이더리움이 알트코인들의 리더라는 말이죠.
또 유동성 면에서 금리가 낮으면 은행에서 이자를 받을 필요가 없죠. 금리가 낮으면 코인에 자금이 들어오는 것은 당연 합니다.
물론 이더리움을 넘어서는 개개인의 메인넷을 설계한 코인들도 있지만, 이더리움 생태계 환경의 코인들을 검색 해 보면, 엄청나게 많습니다.
https://www.coingecko.com/en/categories/ethereum-ecosystem
그래서 현재 시점에서 이더리움이 주춤하는데, 진짜 우리가 원하는 불장은 이더리움의 생태계 코인들이 다 함께 올라가는 것입니다.
CONCLUSION
이더리움이 주춤하는 것은 비트코인 도미넌스가 높은 것이고,
진짜 불장의 시작은 이더리움이 올라갈 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