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주식 시장, 변화기와 에지의 차이
한국 주식시장이 최근 들어서 반등을 꽤 했습니다. 오늘은 지수들을 분석 해 보고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좋은 주식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수 분기별 일봉 차트 분석
먼저 한국 주식 시장의 지수인 코스피 코스닥 차트 분석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차트 분석의 목적은 현재 상황을 분석하고 해석하며 수익을 내기 위함이지 예측을 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명시하시길 바랍니다.
코스피 분기별 차트입니다. 장기 이동평균선에서 계속해서 4번 정도 맞았고 큰 틀에서 보면 굉장히 우상향 차트입니다. 장기 이동평균선에 다았을 때 반등을 여러번 했고 현재 장기 이동평균선에서 약 반등이 나왔습니다.
코스닥도 마찬가지입니다. 코스닥은 오히려 장기 이동평균선에 다는 것 보단 장기 분기별 차트 추세선에 맞닸는 것이 보입니다. 이 추세선의 과거 히스토리를 보면 맞을 때 반등을 여러번 했습니다.
그러면 분기별 기간으로 봤을 때 저평가 구간에 있다고 볼 수 있을까요? 어느정도 맞다고는 할 수 있으나 반대로 작은 틀에서 보면 아직까지 하락 추세임은 분명합니다.
코스피 일봉 차트입니다. 대략 2024년 8월달을 기준으로 코스피는 큰 하락을 경험 했습니다. 이동평균선들로 분석을 했을 때 단기 이동평균선이 중기 이동평균선을 데드크로스 현상을 만들어줬고 결국 변화기를 시행한 후 계속해서 밀리는 모습들을 보여줬습니다. 이때 변화기란 불확실한 전환 시점을 뜻합니다.
저 8월달 당시 때가 엔 캐리 트레이드 자금으로 인해 하락을 하는 시점이었는데, 저 당시 시점으로 계속 밀렸던 것인데, 지금은 그 이동평균선들을 뚫고 제차 상승 전환 하려고 노력 하는 중임을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는 긍정적으로 보이는 강세의 흐름입니다.
그러나 바닥이라고 단언 할 수 는 없는 이유가 있습니다. 왜냐 이동평균선들 뿐만 아니라 기술적 분석들을 해 보면 오신호라는 것이 있기 때문입니다.
오신호란, 오류라는 의미로 주가가 상승했을 때 약간의 조정을 보이는 듯 했고 하락 전환 하듯 싶지만 다시 상승하는 모습을 오신호로 보며 하락시 하락을 했고 반등을 시도하며 상승 전환 하는 것 같지만, 다시 하락하는 오신호입니다.
그래서 코스피와 코스닥을 보면 분기별로 큰 기간으로 봤을 때 물려도 괜찮은 초장기 매력적인 구간이긴 하나, 일봉과 주봉을 보면 아직 바닥을 확신하기는 어려운 구간대들이다 라고 설명을 하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러면 제가 생각하기에 매력적인 주식들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봤을 때 기술적 분석의 관점에서 괜찮은 주식들인 것을 참조 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하이닉스
하이닉스가 첫번째 주식입니다. 주봉 차트 사진인데, 개인적으로 캔들의 몸통이 굉장히 큰 것을 보면 강세의 흐름이 오늘 실현 된 것으로 보입니다.
아직 박스권 자체 안에 갇혀 있지만, 모멘텀이 강세이며 장기 이평을 넘어서 골든 크로스 현상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긍정적인 강세 신호로 살 만한 주식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네이버
두번째는 네이버입니다.
엔터 주나 네이버 카카오 주식은 계속해서 좋은 모습을 보여주지는 못 했습니다. 하지만, 네이버가 최근 들어서 저점 대비 많이 올랐고 현재는 하락 모멘텀에서 벗어나 상승 눌림목을 주며 상향 돌파하는 듯 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네이버를 매수하면 좋은 수익을 낼 수 있을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마무리
아직 한국 주식시장은 다른 나라들에 비해 좋은 모습들을 보여주지 못 했습니다. 하지만, 정치적 불확실성이 개선 되고 환율이 떨어지면 한국 주식시장도 좋은 모습들을 보여줄 것으로 생각이 듭니다. 저평가 된 국면에는 항상 이유가 있고 확실함이 없기 때문에 계속해서 밀렸습니다. 개선 된 모습들을 보여줬으면 좋겠으며 제가 생각하는 주식들인 하이닉스와 네이버가 좋은 상승세를 이어갔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