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ro
오늘은 Purchasing Managers Index라는 PMI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PMI의 정의와 구성 요소 그리고 해석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PMI의 정의

먼저 PMI의 정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PMI란 Purchasing Managers Index라고 해서 구매자관리지수라고 합니다. 이는 제조업 관련회사나 구매자 관리 업체로부터 설문 조사를 해서 나오는 수치 지표입니다. 이 제조업 관련된 회사와 구매자 관리 업체들은 경기 동향을 잘 알기 때문에 설문을 통해 PMI라는 지표의 수치가 발표되면 주목 해야 하는 지표입니다.
PMI의 구성 요소
PMI의 구성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신규 주문입니다. 구매자관리지수의 신규 주문은 얼마나 주문이 많이 오는 지 않 오는 지를 판단하는 지표입니다.
다음은 생산입니다. 구매자관리지수의 생산 지표는 재고와 관련된 지표입니다. 생산이 얼마나 잘 되느냐를 뜻하는 지표입니다.

세번째로 고용입니다. 구매자관리지수의 고용 부분은 얼마나 고용을 하는 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밑에서 설명 드리겠지만, 50선을 상회할 경우 고용 구매자관리지수가 좋다고 해석 하고 그 반대일 경우 고용이 잘 안 된다 라고 판단합니다.
마지막으로 재고입니다. 재고는 신규 주문과 비교하면서 보는 것이 좋습니다. 재고가 많으면 50선을 하회하고 재고가 적으면 50선을 상회합니다.
PMI의 해석 방법
마지막으로 PMI의 해석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PMI는 50선을 기준으로 해석 합니다. 50을 밑으로 하회할 경우 지표가 안 좋게 나왔다고 해석 합니다. 반대로 50선을 상회할 경우 PMI 수치는 양호하거나 좋게 나왔다고 판단합니다.

PMI를 해석 할 때 수치로만 보는 방법만 하기는 아쉽습니다. 추세와 위치를 파악하고 추세가 50선을 과하게 넘을 경우 과열 50선을 밑으로 과하게 하락할 경우 침체를 뜻한다고 해석하면 좋습니다. 또한 해당 위치에 따라 사이클로 판단하는 것도 좋은 해석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과열 된 수치로 80의 수치가 나올 경우 연준의 경기 과열 조절이 올 수 있겠구나 판단하는 것처럼 하는 방법입니다.
요약
오늘은 PMI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요약하자면 PMI는 구매자관리지수이며 50선을 기준 선으로 구매자관리의 상태를 알아보는 지표입니다. 굉장히 중요한 지표로써 경기 관련 상태를 파악 할 수 있습니다.
